11월 1주 - IoT 보안



IoT Security


2016/11/5 - IoT 기기 보안취약점 11월중 집중 신고기간

KISA에서 IP camera, Smart controller, 공유기 등 IoT기기, IoT용 스마트폰 앱 관련 취약점 신고를 받는다. 보안 취약점 신고 포상제’, 일명 ‘버그바운티(Bug Bounty)’이다. 신고에 따라 30~500만원 포상금 지급
 - www.krcert.or.kr

2016/11/5 - 드론으로 IoT 조명 해킹

미국 화이트해커 그룹이 드론으로 건물 외부, 70m 떨어진 주차장에서 드론을 날려 건물 안의 조명 제어 시스템을 해킹해 필립스 Hue 전구를 해킹했다고 한다.

기사: 링크


Mirai Botnet


Dyn DDoS 공격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대규모 보안성 없는 IoT 기기들을 이용해 보안이 되었는 사이트/서비스를 공격하다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이다.

2016/10/27 - ISP가 IoT보안의 핵심이 될 수 없다.

ISP는 Internet Service Provider의 약자로, 우리가 인터넷 가입시 인터넷 네트워크와 인터넷 주소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기사에서 ISP측면에서 IoT 멀웨어를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보고 있다:

1) ISP는 의심스러운 트래픽을 막거나 필터링 할 수 있다- BCP38(RFC2827) 표준을 사용하면 스푸핑을 줄일 수 있다. 스푸핑 방지만으로도 Dyn을 공격한 것과 같은 방해 전략 트래픽을 막을 수 있다. 그렇지만 ISP가 이 전략을 도입하기까지 수년이 걸릴 수 있다.

[그림. BCP38 구현 사례 (bcp38.info)]


2) ISP는 그들 네트워크에 악의적인 트래픽을 발생하는 집단 혹은 개인을 경고를 보낼 수 있고 그리고 링크 같은 법적 사항을 고지 할 수 있다.

3) 그렇지만 ISP가 직접적으로 의심스런 트래픽을 발생하는 단말을 제제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4) IoT 벤더들이 더욱 보안을 내장한 제품을 출시해야 한다.
지난 Dyn을 공격한 기기 제조사인 'Hangzhou Xiongmai'는  해당 제품을 리콜하기로 했다. 
애플은 자사의 HomeKit에 매우 높은 보안 규율 표준을 포함하고 있다. 삼성 아틱 등 최근 IoT MCU들은 내장한 보안칩셋을 이용해 PKI 구현을 우선하고 있다.



 - 기사: 링크

2016/10/26 - 멀웨어 IoT Botnet을 격퇴?

1) 보안소프트웨사인 Bitdefender에 따르면 IoT기기들은 제한된 적은 메모리, 컴퓨터 자원을 가지고 있어서 복합적이고 진화된 보안 알고리즘을 지원할 수 없다는 점과, 문제가된 CCTV, DVR 같은 IoT 기기 제조사지 장기 업데이트 계획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점이 우려된다.
2) 플랫폼 회의론: 지난시절 Windows 플랫폼을 목표로 했지만 모든 플랫폼의 멀웨어 제작
3) 일본 소규모 연구자들이 IoT 칩에 보안성을 강화할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기사: 링크

2016/10/27 - ARM, 칩부터 클라우드에 이르는 보안 IoT 구축 가속화

Coretex-M23, Coretex-M33 출시
 - Coretex-M0_ 표준으로 설계. TrustZone, PPA Performance Power Area 지원
 - TrustZone CryptoCell-312는 코드와 데이터의 변조를 방지하고, 무결성이나 기밀을 보호해 SoC 보안을 강화한다.
 - ARMv6-M 및 ARMv7-M 아키텍처와 하위호환
전세계 상위 10대 MCU 공급 업체들은 Cortex-M23이나 Cortex-M33 중 하나 이상의 라이선스를 이미 취득했고, ARM Cortex-M23와 Cortex-M33 은 ARMv8-M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설계된 첫 임베디드 프로세서이다.
 - ARM CoreLink SIE-200 라이센스: 컨트롤러, 인터커텍스, CryptoCell, Cordio, sw driver, Secure library, protocol stack, mbed os 등 포함

기사: 링크


기타


2016/11/3 - 신한은행 업체 최초로 디지털 해외송금 서비스 연내 출시

신한은행이 블록체인 스타트업인 Streami Inc와 함께 한국과 중국 사이에 중개국인 홍콩을 거쳐 디지털 외환 거래를 하기로 했다. 내년에는 다른 국가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한다. 
아직 우리나라에서 비트코인이 법적인 지위가 없지만 내년도 부터 법적 테두리에 들어올 예정으로 신한은행은 먼저 홍콩을 경유한 비트코인 교환소를 이용할 예정이다.

기사: 링크



Ubuntu Core 16 for IoT

IoT장치에서 안전과 생태계 확대를 위해 "Ubuntu Core 16 for IoT" 를 공개했다.

2016/11/3 - Ubuntu Core 16 : secure IoT

 11/3일 캐노니컬은 'Ubuntu Core 16 for IoT'를 출시했다. 우분투 코어 16은 IoT 장치를 위해 보안 오에스로서 가치를 제공한다.

  • IoT 장치를 위한 오에스로서 클라우드를 파일시스템을 이용한다.
  • 이 파일시스템에서 여러 파일이 zip 파일로 존재하고 이것을 "Snap"이라 한다.
  • 스냅에 갇혀있는 파일은 읽기 전용으로 디지털 서명으로 안전을 담보한다.
  • 이 스냅 안의 앱이 필요한 데이터의 접근에 신뢰할 수 있도록 한다.
  • IoT 장치에 보안 이슈에 대응한 정기적이고 확실한 업데이트를 제공한다.
  • ISV를 위한 메커니즘을 제공해 제조사, 기업에 업데이트를 제어하도록 한다.
  • 장치를 위한 앱스토어와 생태계를 활성화 한다.


기사
 -  링크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Raspberry Pi에서 OpenAuto 로 Android Auto 사용하기 Wow!!!

Pi Jack - Raspberry Pi Power HAT

Arduino로 만든 전동휠체어